본문 바로가기


 
구분인공지능(AI)
작성일2018-02-13 16:05:55
제목롯데 ‘스마트 공채’ … 내달부터 AI가 신입사원 서류 심사


백화점.마트 부문서 첫 시범 도입
모든 지원자에게 공평한 기회 제공
신 회장, 신년사서 디지털 혁신 강조



롯데그룹은 2018 년 상반기 신입사원 공개 채용부터 서류 전형에 인공지능(AI) 시스템을 활용한 평가를 처음으로 도입한다고 12일 밝혔다. 

  
롯데는 지난해 12월 그룹 전 계열사가 참석한 채용담당자 워크숍과 1월 인사팀장 워크숍을 통해 AI 도입에 대한 의견과 방향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그 결과 롯데정보통신이 국내 언어처리 전문기업과 함께 개발한 AI 시스템을 오는 3월 말부터 접수하는 신입사원 공개채용 입사 지원자의 자기소개서 심사에 활용하기로 했다. 
  
AI는 서류전형에서 ▶인재상에 대한 부합도 ▶직무적합도 ▶표절 여부 등 3가지 방향으로 지원서를 분석해 지원자가 조직과 직무에 어울리는 우수 인재인지를 판별하는 데 도움을 제공한다. 

롯데는 AI 시스템이 도입 초기임을 고려해 백화점, 마트 등 주요 계열사에 시범 적용한 뒤, 앞으로 적용 계열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존의 서류전형 평가 방법을 병행하고, AI의 심사결과는 참고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롯데는 자기소개서 데이터가 축적되고, 관련 기술과 알고리즘이 정교해지면 반영 범위와 비율을 점차 높여나간다는 복안이다. 향후에는 신입사원 채용 외에 경력사원 채용, 직원 평가·이동·배치 등 인사 직무 전반의 영역으로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AI 도입은 신동빈 회장이 신년사에서 강조한 ‘디지털 전환’과 맥을 같이 한다고 롯데는 전했다. 
  
신 회장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모든 사업 프로세스에 적용해 혁신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롯데는 채용 과정에 AI를 도입할 경우 모든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세밀히 검토할 수 있어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우수 인재 발굴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 채용담당자는 “채용 과정에 AI 시스템 도입으로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해지면서 능력 있는 청년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처: 중앙일보

http://news.joins.com/article/22367520